본문 바로가기
성경/여호수아

성경 여호수아 16장 - 요셉 자손의 기업 분배 및 에브라임 지파의 기업

by 젤츠 2020. 6. 12.
반응형

 

여호수아 16장은 요셉 자손의 기업에 대한 상세 내용이 나온다.

 

먼저 이스라엘의 12지파는 야곱의 열 두 아들들로 구성된다. (숫자는 태어난 순서)

 

레아의 아들

1. 르우벤

2. 시므온

3. 레위

4. 유다

9. 잇사갈

10. 스불론

 

빌하(라헬의 여종)의 아들

5. 단

6. 납달리

 

실바(레아의 여종)의 아들

7. 갓

8. 아셀

 

라헬의 아들

11. 요셉 - 므낫세, 에브라임

12. 베냐민

 

그런데, 가나안 땅을 기업으로 받을 때 레위지파는 기업을 받지 않았다.

 

(민수기 18:23) 오직 레위인은 회막에서 봉사하며 자기들의 죄를 담당할 것이요 이스라엘 자손 중에는 기업이 없을 것이니 이는 너희의 대대에 영원한 율례라

 

반면, 요셉지파는 요셉의 두 아들 므낫세와 에브라임이 각각 기업을 받았다.

그리고 요셉의 두 아들은 요셉의 형제들과 동일하게 기업을 얻게 되었는데, 그 이유가 창세기 48장에 나온다.

 

(창세기 48:5) 내가 애굽으로 와서 네게 이르기 전에 애굽에서 네게 낳은 두 아들 에브라임과 므낫세는 내것이라 르우벤과 시므온처럼 내것이 될 것이요

 

이 것은 이스라엘(야곱)이 아들 요셉에게 하는 말이다.

 

"아들아, 네 아들 둘 에브라임과 므낫세는 네 아들이 아니라 내아들이 될 것이고, 네 아들은 에브라임과 므낫세의 아들들이 네 아들이 될 것이다."

 

이렇게 말한것이다.

 

그래서 요셉지파는 요셉지파 하나로 기업을 받은 것이 아니라, 요셉의 아들인 에브라임과 므낫세가 나눠서 기업을 각각 받게 된 것이다.

 

여호수아 16장 5절부터는 에브라임 자손의 기업에 대한 내용이 나온다.

 

그런데, 요셉의 아들은 므낫세가 장자이고, 에브라임이 차자인데, 기업은 에브라임이 먼저 받게 되었다.

그 이유는 창세기 48장에 이스라엘(야곱)이 요셉의 아들 에브라임과 므낫세를 축복하는 장면을 통해서 알 수 있다.

 

(창세기 48:13) 우수로는 에브라임을 이스라엘의 좌수를 향하게 하고 좌수로는 므낫세를 이스라엘의 우수르 ㄹ향하게 하고 이끌어 그에게 가까이 나아가매

(창세기 48:14) 이스라엘이 우수를 펴서 차자 에브라임의 머리에 얹고 좌수를 펴서 므낫세의 머리에 얹으니 므낫세는 장자라도 팔을 어긋맞겨 얹었더라

 

이스라엘(야곱)이 요셉의 아들 에브라임과 므낫세에게 축복을 하는데, 오른손을 차자인 에브라임의 머리에 얹고 축복을 했던 것이다.

 

요셉은 아버지가 나이가 많아 앞이 잘 보이지 않아서 손을 잘못 얹은줄 알고, 손을 잡고 옮길려고 하며

"아버지, 에브라임은 차자인데 왜 오른손을 얹은겁니까?!" 라고 물으니,

 

이스라엘(야곱)이 요셉의 손을 뿌리치며,

"아들아, 나도 안다. 하지만, 아우가 형보다 큰자가 되고 그 자손이 여러 민족을 이룰거야."

라고 대답하였다. 실수로 손을 바꿔 얹은 것이 아니고 의도적으로 손을 바꿔 얹은 것이다.

 

야곱은 자신이 차자였기 때문에 형 에서에게 장자명분을 뺏었을 때를 회상하며 축복했을 수도 있을 것 같다.

어쨌든, 이 일 때문에 에브라임이 므낫세보다 먼저 기업을 받은 것이다. 그리고 후에 에브라임 지파는 북쪽의 열 지파 중에서 주도세력이 됨으로써 이 축복의 예언이 이루어진다.

 

그런데, 에브라임 지파는 게셀에 거하는 가나안 사람을 쫓아내지 않고, 그들의 종을 삼음으로써 하나님의 명령을 거역했다.

 

10절: 그들이 게셀에 거하는 가나안 사람을 쫓아내지 아니하였으므로 가나안 사람이 오늘날까지 에브라임 가운데 거하며 사역하는 종이 되니라

 

에브라임지파가 군사력이 약해서 그들을 쫓아내지 못한 것이 아니라 그들의 편의를 위해 쫓아내지 않고 종으로 삼은 것이었다. 그 이유는 레위지파 사람들이 게셀에 함께 거했다는 것이 편의를 위한 것이었다는 근거로 볼 수 있다는데, 왜 그런 것인지는 잘 모르겠다.

 

(여호수아 21:20) 그 남은 레위 사람 그핫 자손의 가족 곧 그핫 자손에게는 제비 뽑아 에브라임 지파 중에서 그 성읍들을 주었으니

(여호수아 21:21) 곧 살인자의 도피성 에브라임 산지 세겜과 그 들이요 또 게셀과 그 들과

 

아무튼 에브라임 지파는 축복을 받았음에도, 하나님의 명령을 거역하는 죄를 범하였다. 그래서 그런지, 북이스라엘 지역에 우상숭배하는 것이 먼저 들어오게 되고, 남유다보다 먼저 멸망하게 된다.

 

아무리 하나님께 축복을 받았다고 하더라도 하나님의 명령을 거역하고 어기면 마땅히 징계를 받는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겠다는 교훈을 받을 수 있다.

 

반응형
LIST

댓글